레코드를 이질적 데이터 구조라고 부르듯이 레코드의 원소는 배열로 저장되지 않는다.
1. 고정 길이 레코드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레코드이다.
삽입과 삭제가 간단하다.
2. 가변길이 레코드
- 한 파일내에 여러 유형의 레코드 저장
- 한 파일내에 가변 필드를 허용하는 레코드 저장
- 반복적 필드를 허용하는 레코드 저장
2-1. 바이트 스트링 표현
각 레코드 끝에 레코드 끝 기호를 첨가하는 가변 길이 레코드를 사용한다.
단점 : 삭제된 레코드의 기억 장소의 재사용이 쉽지 않다.
크기가 증가하는 레코드는 기억 장소를 할당하기 어렵다.
2-2. 고정 길이 레코드
- 예약장소 기법 : 가장 큰 기억 장소를 차지하는 최대 레코드 길이가
존재하면 그 길이만큼의 고정 길이 레코드를 사용한다. 사용하지 않는
기억 장소는 의미없는 값이나 레코드 끝 기호를 채운다.
- 포인터 기법 : 포인터를 통하여 연결되는 고정길이 레코드의 리스트로
가변 길이 레코드를 표현한다.
1. 고정 길이 레코드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레코드이다.
삽입과 삭제가 간단하다.
2. 가변길이 레코드
- 한 파일내에 여러 유형의 레코드 저장
- 한 파일내에 가변 필드를 허용하는 레코드 저장
- 반복적 필드를 허용하는 레코드 저장
2-1. 바이트 스트링 표현
각 레코드 끝에 레코드 끝 기호를 첨가하는 가변 길이 레코드를 사용한다.
단점 : 삭제된 레코드의 기억 장소의 재사용이 쉽지 않다.
크기가 증가하는 레코드는 기억 장소를 할당하기 어렵다.
2-2. 고정 길이 레코드
- 예약장소 기법 : 가장 큰 기억 장소를 차지하는 최대 레코드 길이가
존재하면 그 길이만큼의 고정 길이 레코드를 사용한다. 사용하지 않는
기억 장소는 의미없는 값이나 레코드 끝 기호를 채운다.
- 포인터 기법 : 포인터를 통하여 연결되는 고정길이 레코드의 리스트로
가변 길이 레코드를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