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3.12.02 통합테스트 프레임워크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 http://edu.kosta.or.kr/ )에서 11월 18일~11월 22일까지 야간에 진행한 통합테스트 프레임워크라는 교육에 참석했다.


FIT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통합테스트를 진행하는 교육과정이다.

3일차까지는 FIT의 개념및 Fixture에 대한 이론및 실습을 진행했고

4일차에는 Maven을 통한 빌드교육을 했다. (많이들 지루해했슴. 나 포함)

5일차에는 Jenkins를 활용한 CI에 대한 교육.(강사가 바뀌었다.)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았던 강의이다.

보통은 저녁에 피곤을 이기면서 강의를 들으러 가는 경우 강의수준에 대해 까칠해지는데

별 불만없이 재미있게 수강했다.


P.S. 강사분은 처음보는 사람인데 꼭 어디서 본것 같았다. 알고보니 KSUG 운영진도 했고(지금도 운영진인지는 잘..) JCO에서 발표도 했었던 사람이더라..

이름은 KSUG에서 보았고 얼굴은 JCO에서 했던 발표동영상으로 익혔던것 같다.


P.S. 강사분의 확고한 포지셔닝계획과 목표가 부러웠다. 난 뭐하고 있는건지...


P.S. 5일차 강사분은 좀 고지식해보였다. 하지만 두분 모두 기술력은 높아보였고 넥스트리소프트라는 회사가 부러웠다. (아니 그 회사에서 일하는 분들이..)


P.S. 사람마다 자기입장에서 해석한다는것을 이번에도 알았다.

원래 강사분은 FIT을 이용한 통합테스트도 Junit으로 시나리오 기반으로 만들수 있다고 하며 중요한 목적은 의사소통이라고 했다. 다른 강사분은 통합테스트를 한다면 FIT를 사용한다는 뉘앙스로 말했다. (어쩌면 원래 강사분과 동일한 의도였을지도..)


P.S. 내가 예전에 FIT를 처음듣고 생각했던것이 "JUnit으로 다 할 수 있지않는가? "였는데

그 궁금증이 많이 해소된것 같다.


P.S. 앞으로 FIT에 대한 공부를 좀 더 해야겠다. 협업을 위해서는 굉장히 좋은 툴이다.


Posted by 무혹
,